기사 메일전송
무질서한 경쟁 잡아야 가격 안정
  • 편집국
  • 등록 2012-11-29 19:33:26

기사수정
  • 일반 안경테 1~2천 위안, 안경렌즈는 3천여 위안에 거래
中 안경산업 동향①

최근 통계 수치에 따르면 중국의 청소년 근시 발병률은 50~60%, 안경을 착용하는 사람이 3억 명에 달한다. 중국 국가품질총국은 매년 1200만 명이 품질이 낮은 안경을 착용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중국의 자국산 안경, 수입 안경 모두 가격이 치솟고 있지만 산업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전문가는 드물고, 어떻게 안경 가격이 결정되는지 아는 사람도 없다.

현지 안경은 점차 고급 소비재가 이용되고 있으며, 안경 하나에 최저 몇 백에서 몇 천 위안까지 다양하다. 안경렌즈의 재질, 자외선 방지, 비구면 등의 특성에 따라 렌즈 가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다. 왜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것일까?

중국 베이징의 왕푸징 거리에 있는 안경원의 인테리어는 훌륭하고 가격 역시 대체로 높은 편이다. 상담 결과 일반 안경테는 보통 1~2천 위안, 비싼 것은 수 만 위안이다.

판매원은 일반 안경렌즈 판매가가 2900위안이며 할인은 없다고 못 박는데, 이 가격은 대다수의 중국 소비자들이 구입할 수 없는 높은 가격이다.

그렇다면 똑같은 제품이라도 가격 차이는 왜 생기는걸까? 베이징 판지아위앤 안경원의 한 관계자는 “명성 있는 안경원들은 임대료가 비싸서 제품 판매가격이 전체적으로 비싸다”고 말하며, “판지아위앤의 안경원은 거의 모두 개인이 경영하고, 판매하는 안경의 품질이 좋지 않고 가짜도 많다”고 덧붙였다.

업계 관계자는 “안경원은 일반적으로 번화한 지역에 위치해 비싼 임대료와 인테리어 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며 “임대료 등 다른 부대비용은 당연히 안경판매를 통한 이윤으로 충당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다른 전문가는 안경산업을 규범화하려면 물가, 품질, 소비자협회, 공사업계 등의 협력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물가 부처는 안경가격 책정을 잘 지도하고, 공상 부처는 업계 진입 장벽을 적당히 높여야 하며, 품질관리 부처는 제품관리를 강화하고, 소비자협회는 품질 신고를 더욱 중시하는 등 상호 협력이 이루어져야 근본적인 안경시장의 무질서한 경쟁을 막고 안경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할 수 있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미완의 국내 안경사법… 말레이시아에 답 있다 말레이시아의 안경사 관련법이 한국 안경사들이 획득•수행해야 할 모범 정답인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한국 안경사들이 말레이시아 안경사법을 최종 목표로 삼아도 부족함이 없을 만큼 확실하게 업무 범위를 보장하고 있기 때문인 것. 현재 세계의 대다수 국가들은 눈과 관련한 전문가를 ①눈의 질환을 치료하는 안과의사 ②굴절...
  2. 국내 안경원의 연평균 매출은 ‘2억 1,850만원’ 국내 안경원의 2022년도 연평균 매출이 2021년보다 5.4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말 국세청(청장 김창기)은 예비창업자 등이 생활업종 통계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 콘텐츠의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국세통계포털(TASIS)을 통해 제공하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콘텐츠에선 업...
  3. 봄철 ‘항히스타민제’ 과용 주의 당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지난달에 봄철 꽃가루 등으로 인한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제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항히스타민제’의 올바른 사용정보를 공개했다.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는 주요 매개체인 ‘히스타민’의 작용을 막아 콧물, 재채기 등을 완화하는데 사용되며, 일반의약품...
  4. 망막박리 치료하는 인공 유리체 개발 망막박리 치료를 위한 인공 유리체가 개발되었다.  지난 1일 포항공과대학교 화학공학과•동아대학교병원 합동연구팀은 망막박리 치료에 알지네이트를 활용하는 연구결과를 과학 및 임상적 응용을 다루는 국제저널인 「Biomaterials」에 발표했다.  해당 솔루션은 해초에서 추출한 천연 탄수화물을 기반으로 하는데, 유리체는 수정...
  5. 안경사를 진정한 전문가로 만드는 안경 피팅④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과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아마존이 전자책 시장에서 ‘킨들’을 성공한 것에 힘입어 개발한 것이 스마트폰인 ‘파이어폰(Fire Phone)이다.  온라인 커머스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2014년에 출시한 파이어폰은 4.7인치 고화질의 터치스크린에 13메가 픽셀 카메라 내장 등 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