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망막 매커니즘 최초 규명
  • 편집국
  • 등록 2010-11-16 15:33:12

기사수정
  • 英 글래스고대 연구진… 519개의 미세 전극 배열판 개발로 아웃풋 세포 구조층 탐색
수백개의 세포가 보내는 신호 측정

당신은 일출의 장엄한 색조를 어떤 신경회로로 볼 수 있는가를 궁금해 한 적이 있는가?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의 연구팀은 최초로 인간이 컬러를 어떻게 처리하는지에 관련된 신경회로의 구조와 다수의 시력 문제에 대한 새로운 치료법을 발견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이 연구팀은 시력에 필요한 눈 표면의 안쪽에 있는 빛에 민감한 조직인 망막 연구를 위해 정교한 기록 장비를 사용하여 이를 규명했다.

그동안 망막은 인풋세포인 광수용체, 처리세포, 아웃풋 세포(신경절)로 이루어진 신경조직의 구조층을 가지고, 광수용체는 두 가지 형태, 즉 간상세포는 흑백을 구별하고 원추세포는 신호를 받아들이고 빛의 파장들을 구별하여 색깔을 볼 수 있는 것으로만 알려져 왔다.

그러나 이제는 이 신호들이 망막에 어떻게 결합되어 아웃풋 세포에 의해 뇌까지 전달되는지에 대해서 이론이 분분하였는데, 이 전극 배열판 개발로 원추 수용기 세포와 신경절 사이의 연결 패턴에 대한 수수께끼가 해결됐다.

또한, 영국 글래스고 대학교의 과학자들은 세포의 활동율을 측정할 수 있는 519개의 미세 전극판을 개발, 이러한 의문점을 해소하게 됐다.

연구진의 Keith Mathieson 박사는 시력과 관련된 새로운 치료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망막이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완전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고, 이 연구로 “우리가 망막회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동시에 신경과학의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결실을 얻었다”고 말했다.

전극 배열은 지난 5년 동안 개발되었는데, 이는 높은 속도와 큰 공간 정보를 가진 신경 신호를 저장하고 ‘난장이’ 망막 신경절 세포로 알려진 망막에서 밀도가 아주 작게 자리한 아웃풋 세포를 탐지할 수 있다.

Mathieson 의사는 “우리가 개발한 이 전극 배열은 수백 개의 세포가 동시에 보내는 망막 아웃풋 신호를 측정할 수 있고, 전례 없는 해상도와 축적으로 인풋-아웃풋 관계도를 생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코로나 백신 접종하면 포도막염 재발한다? 예전에 포도막염을 앓았던 환자의 경우 코로나19 예방접종하면 포도막염이 재발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최근 한양대학교 의대 안과연구실은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질병관리청 데이터베이스에서 과거 포도막염 병력을 가진 환자 중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은 473,934명을 추적 관찰한 결과 최대 16.8%...
  2. 건강보험 보장률 전년보다 소폭 상승 2022년도 건강보험 보장률이 전년도보다 소폭 상승한 65.7%로 나타났다. 지난 17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표한 ‘2022년도 건강보험환자 진료비 실태조사’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의원을 중심으로 비급여 본인 부담률이 하락하면서 2022년도 건강보험 보장률이 전년보다 1.2%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법정 본인부담률은 19.7%로...
  3. 안경 서비스가 세계 최고인 국가는 ‘대한민국’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한번쯤 반드시 찾아야할 명소로 유명한 대한민국 안경원.  국내 안경원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은 하나 같이 한국 안경원의 무료 시력검사와 정밀 처방과 조제, 또 전문적인 안경피팅을 제공하면서도 최저가격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들은 시력검사부터 안경 착용까...
  4. 대안협, 협회장 공약 차질 없이 추진 ㈔대한안경사협회(협회장 허봉현[사진])의 제22대 집행부가 출범과 함께 협회장 직선제 선출, 회원소통 강화 등 협회장 공약사항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협회장 직선제 선출 문제는 지난 9일 제1차 직선제 추진위원회(위원장 이효재)를 개최해 제반 사항을 검토한 후 관련 설문조사를 지난 29일까지 진행했다.  또한 대안협은 회원 소...
  5. 어린이 물안경 해외직구 못하나? 정부가 국가인증통합마크(KC)를 받지 못한 제품의 해외 직접구매를 금지하겠다는 방침을 사흘 만에 철회했다.  이에 따라 정부가 해외 직구품목에서 제외했던 KC인증을 받지 못한 어린이용 안경테와 선글라스, 어린이용 물안경 등 어린이제품법에서 규제하는 34개 품목을 종전처럼 해외직구에서 구입할 수 있게 됐다.  정부는 지난 16...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