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어린이 물안경 해외직구 못하나?
  • 허정민 기자
  • 등록 2024-05-31 19:52:57

기사수정
  • 정부, KC인증 없는 80개 품목 해외직구 금지 방침 일단 재검토키로

지난 16일 정부가 발표한 원천적으로 금지된다고 밝힌 해외직구 80개 품목.정부가 국가인증통합마크(KC)를 받지 못한 제품의 해외 직접구매를 금지하겠다는 방침을 사흘 만에 철회했다. 

 

이에 따라 정부가 해외 직구품목에서 제외했던 KC인증을 받지 못한 어린이용 안경테와 선글라스, 어린이용 물안경 등 어린이제품법에서 규제하는 34개 품목을 종전처럼 해외직구에서 구입할 수 있게 됐다. 

 

정부는 지난 16일 국무총리실을 비롯해 산업부, 관세청, 환경부 등 유관부처가 참여한 해외직구 종합대책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한 후 두 달만에 해외직구 대책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내용을 통해 KC인증을 받지 않은 어린이용 34개 품목, 전기•생활용품 34개 품목, 생활화학제품 12개 품목 등 총 80개 품목의 제품에 대해 어린이제품법, 전기생활용품안전법, 화학제품안전법 등을 개정해 해외직구를 금지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정부의 이번 발표가 지금껏 자유롭게 해외직구를 해왔던 것을 ‘공산주의도 아니고 소비자 선택권을 제한한다’며 거세게 반발했고, 정치권도 ‘과도한 규제’라고 제동을 걸면서 정부는 이를 재검토키로 입장을 선회했다. 

 

지난 19일 국무조정실은 해외직구 대책 브리핑을 통해 “정부가 보다 더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설명을 드려야했는데 그러지 못하고 혼선을 끼쳐 대단히 죄송하다”는 뜻을 밝혔다. 

 

 

유해품의 해외직구 금지방침은 여전

정부의 이번 해외직구 금지와 관련한 발표는 안경업계도 큰 관심을 가진 사안이다. 

 

당초 정부 방침대로 어린이 안경의 해외직구가 금지될 경우 국내 안경 생산업체들이 생산 규모가 늘어날 것이라며 큰 기대를 갖고 있었다. 

 

대구의 한 어린이용 안경테 생산업체의 대표는 “국조실은 브리핑을 통해 ‘직구 품목은 KC인증을 받도록 법률 개정을 추진하는 것이 당초 계획이며, 향후 다양한 의견 수렴을 거쳐 법률 개정 여부를 신중히 검토하겠다’고 말했다”며 “더욱이 ‘관세청과 산업부, 환경부가 집중적으로 해외직구 품목의 위해성을 조사해 문제점이 밝혀진 품목은 6월부터 해외직구를 차단하겠다’고 했는데, 이는 해외직구 금지를 위한 별도의 방안을 강구하겠다는 것”이라 설명했다. 

 

실제로 당시 국조실은 ‘앞으로 공청회 등 여론수렴을 거쳐 위해성이 확인된 제품의 해외직구 금지 외에 다른 방법이 있는지를 찾아보겠다’고 브리핑을 마무리했다. 

 

즉 유해제품에 대한 해외직구 금지란 정부의 기본방침은 여전하다는 것을 밝힌 것이다. 

문의 044)200-2215 


출처: 옵틱위클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연령 가리지 않는 녹내장… 젊은이들 3배↑ 근래 젊은 층에서 녹내장 환자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알려져 이에 대한 효과적인 조치가 필요한 실정이다.  지난 19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관련자료에 따르면, 2017년 기준 국내 녹내장 환자는 87만명으로 이중 30대 환자는 2.4%에 불과한 2만 1천여명이었다.  하지만 지난해 전체 녹내장 환자 119만명 중 30대가 6.1%인 7만 3천여명...
  2. 전문신문협회, 홈페이지 새 단장 한국전문신문협회(회장 김광탁)가 새로운 감각을 반영한 홈페이지(kopma.kr)를 개편했다.  지난 10일부터 새롭게 오픈한 홈페이지는 국내 전문산업계를 대표해서 발간되는 200여 언론사들의 구심체로서 회원사의 결속을 도모하고 소통을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홈페이지는 크게 ▶협회소개 ▶회원사 ▶협회활...
  3. 안경사법 없는 중국… 개인까지 온라인서 도수테 저가 판매 우리나라 안경원이 중국처럼 안경사법이 없다면 지금쯤 어떻게 됐을까.  만약 우리나라도 중국처럼 누구나 법적 제재를 받지 않고 집이나 사무실에서 온라인을 통해 도수 안경테를 초저가로 판매한다면 안경원은 어떻게 될까.  수년 전부터 눈 건강의 최일선 보루인 중국 안경원들이 최소한의 보호막도 없는 가운데, 수많은 온라인 ...
  4. 모든 것이 감사한 한가위를 맞으며 요즘 우리나라 안경인들의 기분은 어떨까.  기분이 좋은 안경인이 많을까 아니면 걱정 많은 안경인들이 많을까.  사업이 거침없이 잘 되고 미래 전망도 밝은 안경인이라면 하루하루가 즐거울 것이고, 사업이 힘들고 걱정이 많은 안경인은 우울한 기분일 것이다.  마음이 우울한 안경인이 많으면 대한민국 안경산업의 사기가 떨어...
  5. 피곤한 눈(眼)에는 ‘니콘 릴랙씨’ 하루 반나절 이상 디지털기기 앞에서 생활하는 현대인들의 눈 피로를 낮추는 효과적인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최근 ㈜에실로코리아(대표 소효순)에서 이에 대한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해 주목을 끌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발표한 지난 4월의 관련조사에 따르면 한국인들이 컴퓨터와 스마트폰 등 디지털기기 하루 평균 이용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