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안경사협회•옵틱위클리 캠페인⑤
  • 특별취재반
  • 등록 2023-11-15 17:18:16

기사수정
  • 안경사의 투철한 판매 정신이 업권을 키운다!

안경원은 판매 면에서 두 가지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는 안경사가 호객을 하지 않아도 고객이 스스로 찾아온다는 점이고, 또 하나는 안경원 이외에는 그 어떤 곳에서도 안경을 처방•판매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국가로부터 안경에 관한한 독점 판매권을 부여받은 유일한 곳이 안경원이고 안경사이다. 

 

안경원이 스스로 안경을 할인 판매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양호한 조건을 갖춘 곳이 안경원인 것이다. 그러나 국내 대다수의 안경원은 스스로 할인판매를 하고 있다.

 

 

할인판매는 장기적인 효과와 단기적인 효과가 있다. 

 

할인판매가 주는 단기 효과는 수익을 단기간에 올리면서 경쟁 판매업체를 누르는 힘을 가진다. 

 

그러나 할인판매는 장기적으로 소비자에게 정상가격으로 구입했을 때 스스로 자신이 ‘호구가 되었다’라는 생각을 갖게 하는, 소비자에게 가격 불신을 만든다. 

 

어느 매장에서 더 싸게 구입할 수 있었는데 성급하게 비싸게 구입한 자신을 바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결국 할인은 단기적으로는 매출을 올릴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불신감이 고착화되고 시장을 침체시킨다. 

 

화장품산업만 봐도 거의 모든 업체에서 일 년에 절반 이상을 가격 할인함으로써 어떤 소비자든지 화장품 가격을 믿지 않는다. 

 

대부분의 화장품 회사들이 할인경쟁에 나서면서 고객들이 가격 신뢰를 잃은 것이다. 

 

이런 이유로 할인판매는 마케팅 쪽에서 가장 하수(下手)에 속하는 판매법이다. 

 

명품 브랜드들이 가격을 인상할 뿐 거의 할인하지 않는 것만 보아도 잘 알 수 있다. 

 

옛날 명의(名醫)는 약재를 상품(上品), 중품(中品), 하품(下品)으로 구별해 사용했다. 

 

상품인 약재는 몸의 기운을 고르게 돋우어 장기간 복용해도 뒤탈이 나지 않는다. 

 

중품은 병을 고치기 위한 약재로 병을 낫게 하거나 증상을 완화시키지만, 일부는 부작용을 동반해 치료 후에는 사용을 중지한다. 

 

이에 반해 하품은 약효가 강한 만큼 독성도 강해서 함부로 남용하면 환자에게 치명상을 입힌다. 

 

그래서 명의는 생명이 위급하지 않으면 하품 약재를 피하고, 부득이 하품을 쓰더라도 용량과 음용 시간을 조정해 사용한다. 

 

이에 반해 돌팔이들은 하품 처방을 아무 때나 남발한다. 약효가 먹히면 다행이고, 안 들으면 그만이라는 식의 처방을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극심한 할인판매는 돌팔이가 사용하는 하품과 같은 판매 행위다. 

 

어느 한 산업이 불황을 겪을 때 돌팔이처럼 약재를 하품으로 처방하는 좌충우돌 식의 판매는 산업 전체를 망친다. 

 

 

안경 가격파괴는 업권 망치는 하수(下手) 판매

원래 할인판매는 유행이나 성수기가 지난 상품을 낮은 가격으로 처분해 경제적으로 이익을 얻기 위한 마케팅의 한 방법이다. 

 

또 할인판매는 특정 상품의 시장 점유율을 높이거나 어려운 자금 상태를 벗어나 현금을 확보하기 위해 취하는 불가피한 판매법이다.

 

그러나 국내 안경원 일각에서 벌어지고 있는 할인판매는 어떤가.

 

국내 안경원의 할인 판매는 그야말로 자유경쟁이라는 미명하에 벌이는 막가파식 판매다. 

 

‘초특가 판매’ ‘70%~80% 할인’ ‘폭탄세일’ 등 소비자가 상품의 정가가 얼마인지 가늠하지 못할 정도로 할인하는 것은 폭탄을 품고 불속에 뛰어드는 것과 똑같은 판매다. 

 

전국 곳곳에서 일 년 내내 할인경쟁에 나서면서 안경원의 고유업권을 망치고 있는 것이다. 

 

소비자를 현혹하기 위해 하나의 상품에 높은 가격을 붙여 판매하는 것을 준거가격 마케팅(reference price marke ting)이고 한다. 

 

5만원 가격표를 붙일 때는 의류가 잘 팔리지 않았는데, 이 상품에 20만원 가격표를 붙인 후 가격에 ×로 표시하고 5만원이라고 표시했더니 불티나게 판매하는 것이 준거가격 마케팅이다. 

 

이런 판매 형태로 제품을 구입한 소비자들은 대체로 고급 제품을 저렴하게 구입했다고 생각한다. 

 

구입한 의류에 대한 구매자의 만족도가 20만원이기 때문이다. 

 

결국 준거가격 마케팅은 고객들이 좋은 가격에 고급 제품을 구입했다고 믿게 만듦으로써 상품에 대한 이미지를 분산시킨다. 꿩먹고 알먹는 판매 방식이다.

 

그러나 지금 대다수의 안경원에서 벌이고 있는 할인판매는 이익도 얻지 못하면서 소비자에게 불신만 심어주는 자해 행위와 같은 판매다. 

 

실제로 국내의 많은 안경원이 할인 경쟁에 나섬으로써 안경원의 수익률은 계속 하락하고, 소비자들은 국내 안경가격에 불신감만 키운다. 

 

지난 20여 년간 전국 각지에서 벌인 할인판매가 소비자들에게 안경사와 안경원을 불신하도록 만들었을 뿐이다. 

 

외국에 비해 안경에 관한한 장점이 즐비한 국내 안경원이 서로 막가파식으로 업권을 스스로 해체시키고 있는 것이다. 

 

‘안경테+중굴절 렌즈= 1만5천원’ ‘안경 80% 세일’ ‘공장도 가격판매’는 안경원을 스스로 자해하는 할인판매다. 

 

이 같은 상식 이하의 할인판매는 전체 안경원을 벼랑으로 내모는 하수(下手) 판매다.

 

이제 국내 안경원 전체를 나락으로 떨어트리는 할인판매는 모두의 미래를 위해 자중하자. 

 

이제 ‘안경은 안경원에만 처방 판매한다’는 독점적인 특권을 내동댕이치는 터무니없는 할인판매는 중지되어야 한다. 

 

과도한 할인판매의 결과는 공멸 이외에는 다른 길이 없다. 

[편집자 주: 본 기사 중 일부는 대안협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업그레이드된 조절력보완 렌즈 ‘스마트 브이’ 데코비젼 ‖ 문의 02)335-7077과도한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눈의 피로가 가중된 현대인을 위한 스마트 브이 렌즈는 좀 더 선명한 근용 시야와 주변시야를 제공할 수 있다는 확고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근거리 주시 시 눈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수직 파워 특수 설계로 근용 시야를 보다 편안하게 만들며 자유로운 시선 이동이 가능하다는 ...
  2. 백내장 의료 위반한 병원장 또 적발 백내장 환자의 알선 대가를 둘러싼 안과병원의 불법행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12일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2단독 박소정 판사는 의료법 위반혐의로 기소된 서울 강남의 모 안과병원 원장 A씨와 총괄이사 B씨에게 각각 징역 1년과 벌금 1,000만원, 이들과 함께 기소된 환자 알선브로커 C씨에게는 징역 1년 6개월과 추징금 1,690여만원, 그...
  3. 아세테이트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팬텀옵티칼 ‖ 문의 053)354-1945유니크한 디자인과 컬러감을 바탕으로 탄생한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편안한 착용감과 강력한 내구성, 그리고 컬러와 볼륨에서 나오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두어스는 아세테이트 소재의 투박해 보이지만 곡선 하나하나의 개성과 풍부한 컬러감으로 디자인돼 본인의 개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으며 선...
  4. 피팅 전문과 위탁경영의 조화 아이데코안경체인 ‖ 문의 1811-7576피팅 전문과 100% 위탁경영이란 혁신적인 시스템이 조화된 아이데코 안경원은 ‘안경업계에서 믿을 수 있는 해결책’으로 적잖은 유명세를 얻고 있다.  최상의 피팅을 통해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안경사 스스로의 개성대로 안경원 운영이 가능한 방식을 선보여 안경사와 고객 모두에...
  5. 아이들을 위한 최고의 안경 휴브아이웨어 ‖ 문의 053)383-0402가볍고 착용감이 좋으며 탄성을 중시하는 아이들을 위한 WEWE의 최근 신상은 기존의 두꺼운 플라스틱 테에서 벗어나 슬림한 프레임이 적용돼 있다.  파스텔톤의 밝은 컬러감으로 아이들의 취향에 따라 고르는 재미가 있으며 외부 충격에도 코와 얼굴을 보호할 수 있도록 볼륨감 있는 노즈패드가 부착돼 장...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