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명화와 안경/ 어둡고 치열한 예술가의 혼, 호르스트 얀센(1)
  • 다비치안경체인 부회장 박성훈
  • 등록 2022-11-30 19:42:35

기사수정

호르스트 얀센(1929~1995)은 독일 니더작센州의 올덴부르크 출신의 화가로 판화 제작자이자 일러스트레이터였다.

 

사생아로 태어나 할머니와 이모의 보살핌으로 자란 그는 그림 솜씨가 뛰어나 미술학교로 진학할 수 있었다. 

 

그러나 그림으로는 생활이 곤란하자 함부르크의 환락가를 떠돌며 초상화와 나체화를 그리며 생계를 이어가는 과정에서 여자관계가 복잡해지는 결과를 얻었다. 

 

그는 ‘손수건 선술집’이라는 희한한 상호로 술집을 차려 영업을 했지만 판매보다는 자신이 마시는 술이 훨씬 많았다. 

 

그런 연유로 작가의 대표 키워드는 ‘잦은 결혼과 이혼’ ‘알코올 중독’ 등으로 대변되기도 했다.

 

그는 드로잉, 에칭 및 판화를 주로 제작했으며, 예리한 관찰력과 정밀한 데생과 드로잉으로 작품 속 인물들의 표정을 마치 관람자를 꿰뚫어 보는 듯이 그렸으며, 동판화 작품들 속에는 마치 광기가 살아 움직이는 듯한 이미지가 많았다. 

 

30대 초반부터 안경을 착용한 화가는 60세 되던 해엔 에칭 처리된 욕조에서 배출된 산성물질로 실명 위기에 빠져 작품활동에 어려움을 겪다가 66세에 뇌졸증으로 사망했다.

 

 

<술 취한 자화상> 1882, 수채화, 호르스트 얀센미술관, 올덴부르그, 독일. ‘사람들의 변화하는 표정은 그 사람의 심리상태나 의중을 짐작할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표정은 끊임없이 탄생된다’라고 주장한 얀센은 26세이던 1945년부터 본격적으로 자화상을 그리기 시작했다. 

 

1982년부터 85년 사이에 망상장애(편집증)를 겪던 자기 자신을 <파라노이아(편집증)> 라는 주제로 그린 연작작품이 올덴부르그의 얀센 미술관에 보관전시되고 있다. 

 

이 작품은 술에 취한 자신을 그린 것으로, 머리카락은 흐트러지고, 안경 사이로 눈의 초점이 흐트러져 있는 취중의 모습을 그렸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2023 디옵스, 4월 5일에 환상 개막! 대한민국 유일의 안광학 전시회인 제21회 대구국제안경전(디옵스)이 오는 4월 5일부터 7일까지 대구 엑스코 동관 5~6홀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21회를 맞이하는 디옵스는 ‘The New Wave of K-eyewear’라는 비전을 통해 공간과 트렌드, 문화를 중심으로 스마트글라스 특별관까지 총 7개관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 앤데믹...
  2. 안경렌즈 바꿔치기의 진실은? 최근 안경업계에 온라인을 통해 공개된 제보 하나가 큰 논란으로 떠올랐다.  지난 6일 온라인의 한 게시판에 ‘오늘 안경점에서 황당한 일을 겪었습니다’라는 게시글이 올라왔는데, 이는 안경원에서 환불 받는 과정에서 안경사들이 위협을 가해 경찰까지 출동하는 소동이 벌어졌다는 내용이다.  이 게시글은 소비자의 주장이어서 ...
  3. 젠몬, 국내 선글라스의 블랙홀인가? 대구의 안경 제조공장들이 2월 성수기도 거의 생산을 멈추고, 이제는 안경사의 의식에서 조차 점차 멀어지고 있는 선글라스.  수년 전만해도 대구에서 선글라스 생산에 필요한 컬러렌즈를 대량으로 공급하던 렌즈업체들이 이제는 일감이 거의 없는 상태다. 그러나 이와 달리 국내 토종 브랜드 젠틀 몬스터(Gentle Monster, 젠몬, 대표 김한국)...
  4. GS샵, 홈쇼핑서 콘택트렌즈 O4O 판매 국내 TV홈쇼핑인 GS샵에서 콘택트렌즈 유통을 사실상 개시했다.  지난 26일 오후 5시경 GS샵은 모 외국계 업체의 디스포저블 콘택트렌즈의 상담 예약방송을 65분간 방송했다. 고객이 홈쇼핑을 통해 예약한 후 일반 안경원을 방문해 콘택트렌즈 관련 검안과 시험착용을 받는 O4O(Online for Offline) 플랫폼을 시작한 것.  온라인 쇼핑몰을 홈쇼...
  5. 백내장 수술 후 사망사건 유죄 판결 2019년 경기도의 한 대학병원에서 50대 여성이 백내장 수술을 받은 뒤 갑작스레 사망한 사고가 조사 결과 해당 병원의 간호사가 주사제를 잘못 투약한 것이 직접적인 사인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20일 의정부지검 남양주지청은 대학병원 간호사 A씨를 투약해서는 안 되는 항생제를 환자에게 주사해 쇼크로 사망하게 한 업무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