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명화와 안경/ 獨 미술 표현주의의 대부, 게오르게 그로츠(1)
  • 다비치안경체인 부회장 박성훈
  • 등록 2022-10-31 19:26:20

기사수정

<사회의 기둥들> 1926년, 캔버스에 유채, 200×108cm, 게멜데갤러리, 베를린, 독일. 이 작품은 세계 제1차 세계대전 발발의 주범인 독일이 전쟁에서 패배한 뒤 1919년 급조된 바이마르공화국의 현실을 그리고 있다. 

 

부패하고 무지한 당시의 5대 권력집단에 대한 혐오감을 적나라하게 고발한 이 작품은 독일의 암울한 미래에 대한 예언적 작품이기도 하다. 

 

먼저 그림 하단의 ‘하켄크로이츠(갈고리 십자가)’가 새겨져 있는 기병대 제복을 입고 외알 안경을 낀 남자는 골수 군국주의자인 나치당원이다. 

 

그 앞쪽에 안경을 쓴 채 머리에 요강을 둘러쓰고 가슴엔 팔꿈치로 신문을 한 움큼을 안고 있는 남자는 히틀러정부의 홍보총괄담당이다. 

 

역시 안경을 끼고 똥을 머리에 가득 채운 오른쪽 남자는 다수당인 사민당 소속의 무식한 국회의원이다. 

 

그 위로 이 작품에서 유일하게 안경을 끼지 않은 인물은 교회 성직자다. 

 

오른쪽 위의 안경을 끼고 깊이 눌러쓴 철모의 남자는 전형적인 독일 군부를 나타내고 있다.

 

이 작품에서 화가 게오르게 그로츠(1893~1959)가 갖고 있는 안경에 대한 당시 사람들의 인식에서 매우 흥미로운 점을 발견할 수 있다. 

 

우선 5대 부패계급들 가운데 성직자만 빼고 부패계급의 대표 인물들 모두 안경을 착용한 모습으로 표현했다는 면에서 당시 안경이 매우 귀하고 비싼 물건이어서 재력이 있는 부르주아 계급들의 전유물로써 부패와 탐욕의 대상으로 안경을 인식했다는 사실이다. 

 

그로츠는 이런 이유로 1933년 예술분야에서 나치로부터 박해받는 첫 희생자가 되었다. 

 

퇴폐미술이라는 이유로 그의 많은 작품이 몰수되어 불태워지면서 결국 그는 미국으로 이주할 수밖에 없었고, 1938년에 미국시민으로 지내다 2차대전이 끝난 후 고향 베를린에서 1959년 사망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챗GPT가 응답한 한국안경 미래 전망은 ‘희망적’ 최근 전 세계에서 가장 핫한 단어로 떠오른 챗GPT.  본지에서 최근 새로운 인공지능이 탑재된 검색엔진 챗GPT에게 ‘한국 안경업계의 미래 전망’을 검색한 결과, 긍정적인 답변을 내놓아 안경사에게 희망을 주고 있다.  본지에서 ‘한국 안경업계의 미래는 어찌 될까요?’란 질문을 던진 결과, 챗GPT는 ‘한국 안경업계...
  2. 녹내장, 20~30대 젊은 층으로 확산 지금까지 고령이나 중장년층에서 자주 생기던 녹내장이 젊은 층까지 확대되어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보건의료 빅데이터 개방시스템에서 공개한 2018년부터 2020년의 안과질환 통계에 따르면, 녹내장으로 병원에 내원한 환자는 2018년 5만 2,557명에서 2021년 5만 6,032명으로 약 6.8% 증가했고 이중 20~30대의 비중은 5,683...
  3. 안경, 해마다 새 유행 만들어 매출 올리자! 사람들의 시선을 가장 먼저 많이 받는 얼굴에 착용하는 안경을 패션 유행화 시켜 안경원의 판매를 활성화하자는 주장이 늘어나고 있다.  안경을 해마다 다른 스타일로 유행시켜 교체주기를 1년으로 단축시켜 매출을 극대화하자는 의견인 것이다.  특히 안경업계 유통업체들의 관계자들은 패션 유행도 디자인보다는 메탈과 옵틸 등 ...
  4. 솔깃한 ‘임대료 6개월 무료’… 사실은 ‘임차인 손해’ “임대인이 매장을 계약할 때 월세 9백만원을 7개월 무료로 해준다는 말에 고맙게 생각해 선뜻 계약했습니다. 하지만 2년여 지나고 보니 무료보다 월세를 150만원 정도 깎았으면 불경기에 안경원 운영도 수월하고, 또 전체 지출도 적었을 텐데 7개월 무료라는 말에 덜컥 계약한 것이 후회막급입니다.” 경기도 성남시에서 지난 2021년 4월...
  5. 美 연방, 콘택트렌즈 처방확인법 추진 미국의 환자안전을위한의료연합(HCAPS)이 지난달 28일 ‘콘택트렌즈 처방확인 현대화법(CLPVMA)’의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공화당 마이클 C.버지스 하원의원(텍사스)과 민주당 리사 B.로체스터 하원의원(델라웨어)을 지지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HCAPS의 회장이며 검안사인 데이비드 코크렐 박사는 “이 중요한 법안을 다시 도입한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