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마산대학 안경광학과, “변화폭 넓히고 교육혁명 이끕니다”
  • 김태용 기자
  • 등록 2010-11-16 16:09:38

기사수정
 
영국의 생물학자 찰스 다윈은 자신의 「종의 기원」을 통해 ‘가장 끈질기게 살아남는 종(種)은 가장 두뇌가 뛰어난 종이나 힘이 쎈 종이 아니다. 변화에 가장 잘 대처하는 종’이라고 적었다.

이 같은 다윈의 이론을 따른다면, 마산대학 안경광학과(학과장 엄정희)는 현재 50여 개에 육박하는 안광과 중 성장 가능성이 가장 큰 학과이다. 변화에 대한 노력이 그치지 않기 때문이다.

수요자 중심의 현장이 교육 강점

지난 1989년 국내에서 10번째로 개설되어 2002년 3년제로 학제를 개편한 마산대 안광과는 무엇보다 안경사 면허 취득 이외에 보건직 공무원, 보건교육사, 안과 검사실 등으로 진출할 수 있는 관련 과목을 정규과목으로 편성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국안경광학과교수협의회의 의장을 재임하고 있는 엄정희 학과장은 “학생들이 자신의 취향이나 목표에 맞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다양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현대사회에 맞게끔 학교 역시 능동적으로 변화ㆍ발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마산대학은 보건계열의 중심대학으로서 지난 2009년 산학협력을 통해 가족회사를 설립하는 등 또 다른 변화를 시도 중이다. 마산대 안광과와 ㈜바슈롬코리아ㆍ㈜케미그라스, 그리고 경남, 부산지역 등의 졸업 동문들이 경영하는 안경원 13곳 등으로 구성된 가족회사는 산학협력에 의한 각 기관의 데이터베이스 정보망 구축, 학교와 산업체 및 업계의 공동 과제발굴 및 사업추진, 산업체의 학생들의 임상실습 및 취업 협조 등을 담당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를 총괄하고 있는 마산대 안광과의 김덕훈 교수는 “무엇보다 학생들이 가족회사를 통해 최신의 기술을 단시간 내에 습득할 수 있다는 점을 최대 성과로 꼽을 수 있다”며 “업체 관계자가 수시로 특강을 함으로써 학생들의 업체 진출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고 소개했다.
 
더구나 마산대 안광과는 ‘수요자 중심의 현장감 넘치는 교육’을 큰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는데, 경험 많은 졸업 동문들로 구성된 노련한 강사진과 매년 두 달간의 현장실습을 통해 이론과 실무가 완벽히 조화된 최상의 현장 실무중심의 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계속해서 엄 학과장은 “현행법상 안경사가 다룰 수 없는 케라토메타, 레티노스코프 등 타각적 굴절검사기기 역시 학생들 실습 기자재에 포함돼 있는데, 이는 안경사의 의무인 vision-care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교육”이라며 “안광과는 안경사의 업무범위 확대 등 중차대한 변화를 위해 제반 여건 형성과 추진에도 기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올해 7월 마산시는 인근의 창원ㆍ진해와 통합된 통합 창원시로 출범, 전국 최고의 기초자치단체 시로 재탄생했다. 인구 108만 명, GRDP(지역총생산)는 21조 7,700억 원으로 대전ㆍ광주를 앞서는 메가시티에 소재하게 된 마산대의 교육여건은 예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더구나 우리나라 동남지역 광역경제권 제1의 성장 거점도시로서 이에 따른 마산대의 발전은 충분히 예상되는 일인 것.

그래서 어느 곳보다 앞선 변화를 받아들이고 있는 마산대 안광과. 이 학과의 꿈은 넓고 크게 자리잡고 있다.
우리 학과 자랑

“전공분야 취업률, 100%를 자랑합니다”

인하대 다비치 문동혁 안경사(00학번, 제14대 학회장)

“우리 과는 풍부한 기자재 확보로 실험실습이 강하고, 임상실습 및 산업체 견학 등 현장 실무교육을 강조한다. 또한, 산학협동 강화로 졸업생들의 원활한 취업을 유도하고 있다. 매년 안경사 국가시험에서 최고의 합격률을 기록하는 우리 과는 취업률 100%를 자랑하고 있다.


“돈독한 선후배… 마산은 우리 손 안에 있습니다”

강대웅 학생(09학번, 제21대 학회장)

“경남 지역에 거의 모든 안경원, 안과에 본과 출신 선배들이 근무해서 졸업 후에도 인연이 계속 이어지고, 사회생활을 시작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우리 과는 지난 2008년 舊학사에서 지금의 50주년기념관으로 이전하여 쾌적한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업그레이드된 조절력보완 렌즈 ‘스마트 브이’ 데코비젼 ‖ 문의 02)335-7077과도한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눈의 피로가 가중된 현대인을 위한 스마트 브이 렌즈는 좀 더 선명한 근용 시야와 주변시야를 제공할 수 있다는 확고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근거리 주시 시 눈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수직 파워 특수 설계로 근용 시야를 보다 편안하게 만들며 자유로운 시선 이동이 가능하다는 ...
  2. 아세테이트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팬텀옵티칼 ‖ 문의 053)354-1945유니크한 디자인과 컬러감을 바탕으로 탄생한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편안한 착용감과 강력한 내구성, 그리고 컬러와 볼륨에서 나오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두어스는 아세테이트 소재의 투박해 보이지만 곡선 하나하나의 개성과 풍부한 컬러감으로 디자인돼 본인의 개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으며 선...
  3. 피팅 전문과 위탁경영의 조화 아이데코안경체인 ‖ 문의 1811-7576피팅 전문과 100% 위탁경영이란 혁신적인 시스템이 조화된 아이데코 안경원은 ‘안경업계에서 믿을 수 있는 해결책’으로 적잖은 유명세를 얻고 있다.  최상의 피팅을 통해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안경사 스스로의 개성대로 안경원 운영이 가능한 방식을 선보여 안경사와 고객 모두에...
  4. 아이들을 위한 최고의 안경 휴브아이웨어 ‖ 문의 053)383-0402가볍고 착용감이 좋으며 탄성을 중시하는 아이들을 위한 WEWE의 최근 신상은 기존의 두꺼운 플라스틱 테에서 벗어나 슬림한 프레임이 적용돼 있다.  파스텔톤의 밝은 컬러감으로 아이들의 취향에 따라 고르는 재미가 있으며 외부 충격에도 코와 얼굴을 보호할 수 있도록 볼륨감 있는 노즈패드가 부착돼 장...
  5. 최상의 효율성을 자랑, 넥시아 500 신일광학 ‖ 문의 02)752-2325신일광학의 자동 렌즈가공기 NEKSIA 500이 첨단 가공 기능으로 안경사들의 높은 주목을 받고 있다.  8.4인치의 터치스크린을 통해 신속한 작업준비는 물론 1,000개의 방대한 작업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이 가능해 보다 편한 작업이 가능하고, 무엇보다 효율성을 증대시켜 이제까지 선보인 그 어떤 기기보다 최상의 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