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안경사협회•옵틱위클리 2023년 캠페인②
  • 특별취재반
  • 등록 2023-04-15 08:44:24

기사수정
  • 국민의 신뢰 향상 위해 유니폼과 신분증을 착용하자!

미국에서 입장료와 광고료가 가장 비싼 스포츠인 미식축구(NFL)는 1년 중 3개월이 시즌이고, 한 팀은 한 시즌에 16경기만 치른다. 

 

미식축구는 죽음을 감수할 정도로 큰 부상이 도사리고 있는 위험한 경기이어서 선수들은 한 경기당 최소 20억원의 높은 보수를 받는다. 

 

일례로 몇몇 미식축구 선수들은 경기에 나가기 위해 부상으로 부러진 손가락을 아예 절단하기도 한다. 

 

이런 부상을 당하지 않은 선수들은 대부분 손가락이 기형적으로 휘였거나 꺾여 있다. 

 

부러지고 잘린 손가락이 오히려 최고의 NFL 선수의 징표이자 표시가 되고 있는 것이다. 

 

고대 아프리카나 알래스카에서는 가족이나 종족을 표시하기 위해 문신이나 그림을 몸에 그려서 하나의 집단을 나타냈다. 

 

기원전 로마도 전쟁에 나설 때 적과 아군을 구분하기 위해 투구와 갑옷을 군복 유니폼으로 착용했다. 

 

프랑스의 나폴레옹도 학생들을 군인으로 활용하기 위해 군복을 입혀서 군사훈련을 시켰다. 

 

삶과 죽음을 넘나드는 위기 속에 소속감과 일체감 조성을 위해 군복을 도입한 것이다. 

 

영국의 유명한 사립 중고교인 이튼 칼리지도 학생들의 일체감 조성을 위해 세계 최초로 교복을 도입한 때가 1820년이다. 

 

이튼 칼리지의 교복 착용은 이후 서양 여러 나라의 명문 사립학교에 널리 파급되었다. 

 

우리나라는 1886년에 이화학당에서 최초로 교복을 도입했다. 모두 하나의 집단임을 알리고 일체감을 조성키 위한 조치였다.

 

 

고대 아프리카에서는 종족 표시 위해 문신

유니폼(Uniform)의 사전적 의미는 ①제복 ②한결같은 ③일정한 이라는 뜻이 담겨있다. 

 

모두 ‘하나로 통일된’이라는 의미를 가짐으로써 ‘우리는 이것을 입게 됨으로써 하나가 된다’라는 연대감을 불러일으킨다. 

 

라틴어로도 유니폼은 우누스(Unus, 하나의)와 포르마(Forma, 형태)가 합성한 단어로 특정집단의 하나임을 의미했다. 

 

우리나라 국어사전에서도 표시(標示)는 ‘표를 하여 외부에 드러내 보이는 일’로 적고 있다. 

 

표시가 그만큼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이고 어떤 직업인지를 나타내는 정확한 증거가 된 것이다. 영어에서도 ‘표시’는 ‘Represent’로 직업을 ‘대표하다’는 뜻을 갖고 있다. 

 

국내에서 유니폼을 생각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직업이 의사다. 

 

병원에서 마주치는 의사들의 흰 가운은 대다수 사람들에게 직업적 신뢰와 사회적 위치를 나타내 고개를 끄덕이게 만든다. 

 

병원에서 바쁘게 움직이는 간호사들의 유니폼도 자신의 직업을 대표하는 것은 물론 백의의 천사로서 나이팅게일을 떠올리게 한다. 

 

유니폼이 가진 상징성이 그만큼 크고 확연한 것이다. 

 

전국에 산재한 약국의 약사들도 누구나 예외 없이 흰 가운의 유니폼을 착용함으로써 국민에게 전문인으로서 신뢰감 조성에 한몫을 하고 있다.

 

 

안경사 유니폼 착용은 국민 신뢰 향상의 최고 도구

이런 의미에서 안경사의 유니폼 착용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안경원에서 자유분방한 복장보다 국민의 시력을 보전하는 전문 의료기사로서 통일된 유니폼 착용은 직업의 전문성과 봉사성, 그리고 고객의 신뢰감 조성에 큰 몫을 한다. 

 

안경사가 고객을 응대할 때 티셔츠 차림보다 흰 가운을 입고 문진부터 시력검사, 안경 조제 등 안경사의 업무를 시행하면 고객에게 믿음과 신뢰를 더할 것이 분명하다. 

 

안경사의 직업이 국민 시력을 담당하는 전문직임을 가장 쉽게 알리는 가장 편하고 강력한 수단이 유니폼 착용인 것이다. 

 

이제 안경사는 고객의 신뢰 향상과 이를 통한 객단가의 상승을 위해 유니폼 착용을 의무화해야 한다. 

 

국민들에게 안경 장사꾼에서 전문인으로 탈바꿈하는 가장 쉽고 강력한 표현이 바로 유니폼 착용과 신분증 패용인 것이다. 

 

안경사는 이제 새 시대에 맞게 변화되어야 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전문화•첨단화된 시대에 국가 면허인인 안경사는 전용 유니폼과 신분증을 패용해 고객에게 신뢰감을 높여야 한다. 

 

그렇지 않고 지금처럼 자유 복장을 계속 고집하면 안경사 스스로 자신을 한낱 안경 판매자로 전락시킬 수 있다.

 

고객 신뢰감 상승을 통한 업권의 확대와 객단가의 상승. 그것은 바로 유니폼 착용과 신분증 패용에서부터 시작된다.

[편집자 주: 본 기사 중 일부는 대안협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업그레이드된 조절력보완 렌즈 ‘스마트 브이’ 데코비젼 ‖ 문의 02)335-7077과도한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눈의 피로가 가중된 현대인을 위한 스마트 브이 렌즈는 좀 더 선명한 근용 시야와 주변시야를 제공할 수 있다는 확고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근거리 주시 시 눈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수직 파워 특수 설계로 근용 시야를 보다 편안하게 만들며 자유로운 시선 이동이 가능하다는 ...
  2. 백내장 의료 위반한 병원장 또 적발 백내장 환자의 알선 대가를 둘러싼 안과병원의 불법행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12일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2단독 박소정 판사는 의료법 위반혐의로 기소된 서울 강남의 모 안과병원 원장 A씨와 총괄이사 B씨에게 각각 징역 1년과 벌금 1,000만원, 이들과 함께 기소된 환자 알선브로커 C씨에게는 징역 1년 6개월과 추징금 1,690여만원, 그...
  3. 아세테이트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팬텀옵티칼 ‖ 문의 053)354-1945유니크한 디자인과 컬러감을 바탕으로 탄생한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편안한 착용감과 강력한 내구성, 그리고 컬러와 볼륨에서 나오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두어스는 아세테이트 소재의 투박해 보이지만 곡선 하나하나의 개성과 풍부한 컬러감으로 디자인돼 본인의 개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으며 선...
  4. 피팅 전문과 위탁경영의 조화 아이데코안경체인 ‖ 문의 1811-7576피팅 전문과 100% 위탁경영이란 혁신적인 시스템이 조화된 아이데코 안경원은 ‘안경업계에서 믿을 수 있는 해결책’으로 적잖은 유명세를 얻고 있다.  최상의 피팅을 통해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안경사 스스로의 개성대로 안경원 운영이 가능한 방식을 선보여 안경사와 고객 모두에...
  5. 아이들을 위한 최고의 안경 휴브아이웨어 ‖ 문의 053)383-0402가볍고 착용감이 좋으며 탄성을 중시하는 아이들을 위한 WEWE의 최근 신상은 기존의 두꺼운 플라스틱 테에서 벗어나 슬림한 프레임이 적용돼 있다.  파스텔톤의 밝은 컬러감으로 아이들의 취향에 따라 고르는 재미가 있으며 외부 충격에도 코와 얼굴을 보호할 수 있도록 볼륨감 있는 노즈패드가 부착돼 장...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