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먹거리의 변천사(2)… 영양탕
  • 우암 문윤서
  • 등록 2017-08-31 19:14:05

기사수정

먹거리에는 시대적 변화가 주는 영향이 어떤 분야보다도 매우 크다 할 수 있다. 영양탕의 본디 이름은 개고기였다. 무더운 여름철에도 애오라지 인력으로만 논밭을 돌봐야하는 농촌의 사정은 영양실조 직전의 상황이었다.


이에 궁여지책으로 겨레나 이웃끼리 조금씩 갹출하여 누렁이 있는 집의 개를 잡아 고기를 나누어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하는 데는 적비황구(赤鼻黃狗)가 최고였다. 이러한 한 여름 개고기 추렴(出斂)이 보신탕의 효시가 되었다. 보신탕은 전문식당으로 고기만 삶아 상에 얹는 단순한 식당이 아니라 당당한 전문식당으로 요리상을 차려 놓는 것이다.


구미(口味)는 인()이 박히는 법인가. 몇 번 맛들인 보신탕집을 그냥 지나칠 수 없는 마니아가 되어가고 있었다. 6.25 동란 이북 피난민들이 만들어 낸 작품이었다. 영양과 기호(嗜好)로 제일 먼저 선착된 곳은 법원 근방에서부터였다. 대구에는 공평동, 부산에는 토성동 주변에 전문식당들이 성시를 이루고 있었다.


보신탕은 글자그대로 보신이 보장되는가? 끝까지 캐내는 통계를 잡아보지 않아 알 수는 없지만, 분명한 것 하나는 먹고 난 후의 뒤탈이 없다는 것이 공통점이었다. 얹히거나, 막히는 소화에 뒤탈이 없다는 것이 공통된 의견이었다.


요리화된 보신탕은 방아, 부추, 생강, 산초 등을 쓰는데 마늘은 없다. 열이 강하거나 세다고 해서란다. 그런데 한 가지 눈여겨 볼 일은 40대 이하 고객은 전무하다는 것. 대부분의 50~60대들이라는데 문제가 없지 않다.


보신탕이 영양탕으로 간판이 바뀌면서 전문식당 수도 현저히 줄어들었다. 애견족들이 국제여론을 일으켜 개고기 먹는 것을 야만시하면서 보신탕 간판이 현저히 줄어들었고 영양탕이라는 간판도 후미진 뒷골목에 비스듬히 붙어 서있는 현실이 지난날의 성황과 대조를 이루고 있다.


그 대신에 외국에서 들여 온 애완용 견종이 아파트촌 공터를 잘랑잘랑 잰걸음으로 누비고 들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의 토종인 삽살이는 어디에도 없고 아무리 커도 강아지 이름을 뗄 수 없는 개새끼 같은 종을?


국산 견종에 기시감(旣視感)이 들어서 일까, 애완은 몰라도 반려로 익히기까지는 많은 시간, 아니 불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우리에게는 식용견(食用犬)이 따로 있다.


무조건적으로 애견의 입장에서만 서지 말고 견종도 감안함이 타당하지 않을까싶다. 안아주고 싶고 쓸어주고 싶은 견종은 외제만이 아니다. 국제화가 외국견을 대량수입해 애완이니 반려니 하고 외국산 일색으로 갈 것이 아니라 국산견도 잘 개발하여 반려동물로 승화시켰으면 한다.


영양탕 역시 기술 위주와 여론에 치우쳐 즉흥적인 기획에 머물지 말고 우리의 음식문화로 발전시키는데 주안점을 두었으면 한다. 연령대로 보아 영양탕 애호가들은 대를 잇기가 힘겨울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장점을 살려 우리의 음식문화도 세계 속에 섰으면 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업그레이드된 조절력보완 렌즈 ‘스마트 브이’ 데코비젼 ‖ 문의 02)335-7077과도한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눈의 피로가 가중된 현대인을 위한 스마트 브이 렌즈는 좀 더 선명한 근용 시야와 주변시야를 제공할 수 있다는 확고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근거리 주시 시 눈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수직 파워 특수 설계로 근용 시야를 보다 편안하게 만들며 자유로운 시선 이동이 가능하다는 ...
  2. 으뜸50안경, 가맹점 2곳 동시 개원 ㈜으뜸50안경(대표 정영길)의 새로운 가맹점 2곳이 동시 오픈하며 불황에도 꺾이지 않는 활발한 가맹률을 과시하고 있다.  지난 22일 개원한 용인명지대점은 용인시 처인구 명지로의 1층에 위치한 79㎡(약 24평)의 안경원으로, 인근에 대단위 아파트와 상업시설이 적절히 혼재돼 있고 에버라인 명지대역과 명지대 캠퍼스, 롯데마트 등이 위...
  3. 백내장 의료 위반한 병원장 또 적발 백내장 환자의 알선 대가를 둘러싼 안과병원의 불법행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12일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2단독 박소정 판사는 의료법 위반혐의로 기소된 서울 강남의 모 안과병원 원장 A씨와 총괄이사 B씨에게 각각 징역 1년과 벌금 1,000만원, 이들과 함께 기소된 환자 알선브로커 C씨에게는 징역 1년 6개월과 추징금 1,690여만원, 그...
  4. 아세테이트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팬텀옵티칼 ‖ 문의 053)354-1945유니크한 디자인과 컬러감을 바탕으로 탄생한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편안한 착용감과 강력한 내구성, 그리고 컬러와 볼륨에서 나오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두어스는 아세테이트 소재의 투박해 보이지만 곡선 하나하나의 개성과 풍부한 컬러감으로 디자인돼 본인의 개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으며 선...
  5. 피팅 전문과 위탁경영의 조화 아이데코안경체인 ‖ 문의 1811-7576피팅 전문과 100% 위탁경영이란 혁신적인 시스템이 조화된 아이데코 안경원은 ‘안경업계에서 믿을 수 있는 해결책’으로 적잖은 유명세를 얻고 있다.  최상의 피팅을 통해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안경사 스스로의 개성대로 안경원 운영이 가능한 방식을 선보여 안경사와 고객 모두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