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안경사협회•옵틱위클리 공동 캠페인⑤ / 안경사의 가치를 높이자!
  • 특별취재반
  • 등록 2022-11-15 22:03:27
  • 수정 2022-11-15 22:04:06

기사수정
  • 새 시대의 전문안경사(Certified Optometrist) 제도

도입 배경

안경사제도가 공포된 지 33년째다. 

 

안경사 업무범위와 관련한 안과의사와의 충돌로 제1회 안경사국가시험까지 거부한 끝에 쟁취한 지금의 안경사제도가 제정 공포된 때가 33년 전인 1989년이다.

 

지난 33년간 우리나라의 모든 분야는 엄청난 변혁과 발전을 거듭해왔다. 

 

각 분야마다 개인이 중심이 되는 전문화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변신과 변혁을 거듭했다. 

 

여자상업고등학교의 학교 명칭만 해도 지금은 의료보건고등학교, 인터넷고등하고, 메디텍고등학교 등으로 완전 탈바꿈했다. 

 

치과병원도 지금은 하나의 명칭이 아닌 소아치과, 치주과, 치과보존과, 구강내과, 치과보철과, 예방치과 등 10가지로 전문화되었다. 

 

치과라는 단일 의료가 더욱 세분화되어 보다 집약된 최상의 전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 대한안경사협회에서 추진하고 있는 전문안경사제도 역시 이에 근거한 것으로 기존의 안경사 업무범위를 더욱 세분화시켜 전문화하겠다는 것이 근본 배경이다. 

 

지난 33년간 변함없이 지속해온 제도로는 새 시대의 소비자 요구를 담아낼 수 없다는 이유에서 업무의 세분화 작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일례로 의료기사인 의무기록사도 그 명칭을 ‘보건의료정보관리자’로 개명해 전문성을 꾀하고 있기도 하다.

 

 

시행 목적

전문안경사제도는 국민중심의 안보건과 시기능 관리 서비스의 강화, 국내 안경사 직업의 상향평준화 등 국내 안경사의 질적 향상을 통한 질적 경쟁을 유도해 세계적인 OPTOMETRIST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즉 안경사 위상 강화와 국민 신뢰성 확보를 통해 ▲안경사의 업무 확장 ▲전문 안경사 국가자격 신설 ▲전문 안경사 검사료와 조제 가공료, 피팅료 등 기술료 제도 도입 ▲국민 건강보험 진입을 위한 시기능 데이터 관리 등 안경사 진출 영역 확대를 도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결국 전문안경사제도의 도입은 업무범위 확장, 시기능 검사료 현실화, 조제 가공료 및 피팅료의 제도화를 위한 사전 조치인 것이다. 

 

이제 안경사의 업무는 지금의 단순함에서 벗어나 검안, 노안처방, 콘택트렌즈, 안과의료 등 보다 세분화해야 한다. 

 

이를 통해 국내 안경사는 직업과 직무만족도를 높임으로써 사회적 위상 강화와 정회원의 자긍심 고취 등을 이룰 수 있다.

 

 

시행 목표

전문안경사제도는 국가 안경사면허를 소지한 성실한 회원에게 대한안경사협회가 국제 기준의 옵토메트리스트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의 표준교육과정을 실시, 위원회의 시험을 통해 지식적으로나 실무적, 윤리적으로 인증 받는 실무 전문가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로써 전문안경사제도는 대안협의 정회원으로서 최고 전문적인 시기능 관리 서비스를 위한 교육과 임상 능력의 국제적 표준을 유지하는, 안경사 미래와 국민 안보건을 위한 고급 인증 자격을 주기 위함이다. 

 

이를 통해 안경사는 국제 기준의 공통교육에서 더 나아가 노안, 소아, 안과, 직업검안, 스포츠검안 등 전문 분야별로 심화교육과 소정의 시험을 통과해 그 자격 인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행 과정

대안협의 전문안경사 인증과 자격을 취득하려면 안경사면허를 취득한 정회원이 ‘지원자격 검증(학력 대체 경력, 실무임상 경력) → 1차 교육 이수(WCO표준공통과목, 240시간) → 2차 교육(전문분야 심화교육, 120시간) → 자격시험(공통과목, 심화과목) → 인증(시험 합격, 결격사유 확인) → 지속교육(3년/120시간) → 재인증(결격사유 확인, 교육 이수 확인)’을 거쳐야 한다. 

 

대안협에서 보다 철저한 관리와 교육으로 새 시대에 합당한 면허 자격인의 양성을 위한 것이 전문안경사제도인 것이다. 

 

4차 산업혁명시대는 정보통신 기술의 융합으로 이루어진 인공지능(AI)과 사물 인터넷(IoT), 빅 데이터(Big Data), 클라우드 컴퓨팅 그리고 모바일 등 지능정보통신기술이 융합하는 시대다. 

 

이제 한국의 안경사들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적합한 전문화, 즉 국가로부터 부여받은 업무를 더욱 전문화하고 세분화해 고객의 시건강을 위한 최고의 전문가로 거듭나야할 의무가 있고, 그 주체는 바로 전문안경사제도이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업그레이드된 조절력보완 렌즈 ‘스마트 브이’ 데코비젼 ‖ 문의 02)335-7077과도한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눈의 피로가 가중된 현대인을 위한 스마트 브이 렌즈는 좀 더 선명한 근용 시야와 주변시야를 제공할 수 있다는 확고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근거리 주시 시 눈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수직 파워 특수 설계로 근용 시야를 보다 편안하게 만들며 자유로운 시선 이동이 가능하다는 ...
  2. 백내장 의료 위반한 병원장 또 적발 백내장 환자의 알선 대가를 둘러싼 안과병원의 불법행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12일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2단독 박소정 판사는 의료법 위반혐의로 기소된 서울 강남의 모 안과병원 원장 A씨와 총괄이사 B씨에게 각각 징역 1년과 벌금 1,000만원, 이들과 함께 기소된 환자 알선브로커 C씨에게는 징역 1년 6개월과 추징금 1,690여만원, 그...
  3. 으뜸50안경, 가맹점 2곳 동시 개원 ㈜으뜸50안경(대표 정영길)의 새로운 가맹점 2곳이 동시 오픈하며 불황에도 꺾이지 않는 활발한 가맹률을 과시하고 있다.  지난 22일 개원한 용인명지대점은 용인시 처인구 명지로의 1층에 위치한 79㎡(약 24평)의 안경원으로, 인근에 대단위 아파트와 상업시설이 적절히 혼재돼 있고 에버라인 명지대역과 명지대 캠퍼스, 롯데마트 등이 위...
  4. 아세테이트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팬텀옵티칼 ‖ 문의 053)354-1945유니크한 디자인과 컬러감을 바탕으로 탄생한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편안한 착용감과 강력한 내구성, 그리고 컬러와 볼륨에서 나오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두어스는 아세테이트 소재의 투박해 보이지만 곡선 하나하나의 개성과 풍부한 컬러감으로 디자인돼 본인의 개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으며 선...
  5. 피팅 전문과 위탁경영의 조화 아이데코안경체인 ‖ 문의 1811-7576피팅 전문과 100% 위탁경영이란 혁신적인 시스템이 조화된 아이데코 안경원은 ‘안경업계에서 믿을 수 있는 해결책’으로 적잖은 유명세를 얻고 있다.  최상의 피팅을 통해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안경사 스스로의 개성대로 안경원 운영이 가능한 방식을 선보여 안경사와 고객 모두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