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명화와 안경// 미국의 대표적인 극사실주의 화가 ‘척 클로스’
  • 다비치안경체인 부회장 박성훈
  • 등록 2022-04-15 15:08:56
  • 수정 2022-08-12 15:01:41

기사수정


▲ [자화상] 1997 | 캔버스에 유채물감 | 259×213.3㎝ | 개인소장

척 클로스는 1940년 워싱턴에서 태어나 작년 8월에 사망한 미국의 대표적인 포토리얼리즘 화가다.


11살에 아버지를 여위고 어머니마저 암에 걸린 상황에 자신도 신장이 좋지 않은 데다 난독증까지 있어 학습장애로 제대로 된 학교생활이 힘들었다.


그럼에도 열심히 노력한 결과, 자신만이 가진 능력을 발휘하기 시작하는데 그게 바로 미술이었다.


지방전문대학을 시작으로 워싱턴대학과 예일대학원을 거쳐 빈 예술대학까지 진학했다.


그곳에서 그는 사진을 이용해 회화작품을 만드는 특유의 제작기법을 연구해 오늘날 슈퍼리얼리즘의 대가로 성장했다.


마치 풍부한 빛이 투과된 채색 모자이크를 연상시키는 해당 화가의 자화상은 디지털 프린팅 기법을 사용, 얼굴을 화소단위로 분해해서 격자 형태로 픽셀화시키고 이미지를 관람자 앞으로 더 가깝게 끌어오기 위해 얼굴 가장자리를 잘라버렸다.


그 결과 거대한 얼굴과 커다란 그림 사이즈는 강한 매력적인 시각 경험을 관람자에게 인상 깊게 보여주고 있다.


▲ [Big Self-Portrait] (1967-1968)

그는 다른 사람의 얼굴을 잘 기억하지 못하는 안면인식장애를 갖고 있었다.


커다란 얼굴을 자세히 그림으로써 모델이 되어 준 친구들과 가족들의 얼굴을 제대로 기억하게 됐다고 했는데, 정상적이지 못한 눈을 가진 핸디캡을 극복하면서 30년 넘게 오직 한 가지 주제, 사람 얼굴의 복잡한 특징들과 감정에 대해 탐구하게 됐다.


48세에는 척추장애로 팔과 다리를 쓰지 못하게 되자 휠체어에 앉은 채 입에 붓을 물고 작업을 하게 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밝고 낙천적인 성격 덕분에 손이 엄청 많이 가고 장시간을 요하는 작업을 즐겨 했으며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는 도전과 결코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선택하는 것에서 희열을 느꼈다고 했다.


이런 수많은 시련에도 자신만의 작품활동에 더 깊이 몰입한 결과, 2000년에 클린턴 대통령으로부터 예술훈장을 받았고, 오바마 대통령으로부터 예술과 인권에 관한 대통령 자문위원회 소속으로 뽑히게 된다.


▲ 난독증 안경을 쓴 채 원숭이와 함께 있는 어린 시절의 모습.

나는 덧셈, 뺄셈도 잘 못했으며 복잡한 수식은 외울 수도 없었다. 그건 내게 대학 가는 건 꿈도 꾸지 말라는 거였다. 그나마 손으로 하는 걸 잘했기에 직업학교에 진학해 몸을 움직이는 직업을 가지라는 조언을 많이 받았다.”


그러다가 미국의 추상화가 잭슨 폴락의 전시를 보고 비주얼 아트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된 그는 예술은 내가 잘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이었으며 내 인생을 구원했다고 고백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업그레이드된 조절력보완 렌즈 ‘스마트 브이’ 데코비젼 ‖ 문의 02)335-7077과도한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눈의 피로가 가중된 현대인을 위한 스마트 브이 렌즈는 좀 더 선명한 근용 시야와 주변시야를 제공할 수 있다는 확고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근거리 주시 시 눈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수직 파워 특수 설계로 근용 시야를 보다 편안하게 만들며 자유로운 시선 이동이 가능하다는 ...
  2. 으뜸50안경, 가맹점 2곳 동시 개원 ㈜으뜸50안경(대표 정영길)의 새로운 가맹점 2곳이 동시 오픈하며 불황에도 꺾이지 않는 활발한 가맹률을 과시하고 있다.  지난 22일 개원한 용인명지대점은 용인시 처인구 명지로의 1층에 위치한 79㎡(약 24평)의 안경원으로, 인근에 대단위 아파트와 상업시설이 적절히 혼재돼 있고 에버라인 명지대역과 명지대 캠퍼스, 롯데마트 등이 위...
  3. 백내장 의료 위반한 병원장 또 적발 백내장 환자의 알선 대가를 둘러싼 안과병원의 불법행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12일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2단독 박소정 판사는 의료법 위반혐의로 기소된 서울 강남의 모 안과병원 원장 A씨와 총괄이사 B씨에게 각각 징역 1년과 벌금 1,000만원, 이들과 함께 기소된 환자 알선브로커 C씨에게는 징역 1년 6개월과 추징금 1,690여만원, 그...
  4. 아세테이트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팬텀옵티칼 ‖ 문의 053)354-1945유니크한 디자인과 컬러감을 바탕으로 탄생한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편안한 착용감과 강력한 내구성, 그리고 컬러와 볼륨에서 나오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두어스는 아세테이트 소재의 투박해 보이지만 곡선 하나하나의 개성과 풍부한 컬러감으로 디자인돼 본인의 개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으며 선...
  5. 피팅 전문과 위탁경영의 조화 아이데코안경체인 ‖ 문의 1811-7576피팅 전문과 100% 위탁경영이란 혁신적인 시스템이 조화된 아이데코 안경원은 ‘안경업계에서 믿을 수 있는 해결책’으로 적잖은 유명세를 얻고 있다.  최상의 피팅을 통해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안경사 스스로의 개성대로 안경원 운영이 가능한 방식을 선보여 안경사와 고객 모두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