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아이세이버’의 문진은 무엇이 다른가? ⑦
  • ㈜아이세이버안경체인 교육부 부장 서채연
  • 등록 2020-02-28 18:26:24

기사수정
  • 아이세이버안경체인의 고객 상담 스킬 집어보기!

아이세이버안경체인은 선진국의 시스템을 SaverKeeper에 그대로 접목시켜 고객 만족을 넘어서 고객 감동을 선사하면서 아이세이버안경원을 찾는 많은 고객들의 높은 신뢰를 얻고 있다.

 

이러한 고객 신뢰와 감동은 최근 아이세이버체인본부에서 실시한 고객 만족도 설문조사를 통해 더욱 명확해졌다.

 


아이세이버안경체인의 공식 로고는 눈 건강+체계적인 시스템+편안한 아이케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즉 고객의 눈 건강을 위해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편안한 아이케어를 제공하는 공간을 의미한다.

 

안경원을 찾는 모든 고객에게 정확한 굴절검사를 통해 편안한 시력을 제공하는 것은 안 건강을 책임지는 안경사로서 가장 중요한 역할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그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고객의 검사 결과를 통한 1:1 고객 맞춤형 컨설팅이다.

 

필자가 생각하는 1:1 고객 맞춤형 컨설팅이란 고객의 불편사항, 라이프스타일, 현재의 트렌드, 검사 결과, 그리고 안경사의 전문 지식 등 모든 부분에서 올바른 해석과 상담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전에 다루었던 아이세이버의 문진법은 무엇이 다른가의 주제로 전달했던 총 6편은 아이세이버안경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문진의 일부였다면, 이제부터는 고객 상담 스킬을 위한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하고자 한다.

 

 

여러분은 나이가 들면서 건강상 가장 걱정되는 것이 무엇인가요?

 

얼마 전 교육자료를 준비하면서 눈에 띄는 설문조사를 보게 되었다.

 

독일 시장조사업체 GfK가 한국, 중국, 일본, 미국, 독일 등을 포함한 전 세계 17개국에서 나이가 들면서 건강상 걱정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15세 이상 약 22,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 조사에서는 나이가 들면서 가장 걱정되는 것으로 시력저하기억력 감퇴가 각각 38%로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두 번째로 기력부족36%, ‘스스로 몸 관리하기 어려움34%로 뒤를 이었다.

 

아시아 국가와 유럽 국가에서는 다소 차이를 보였는데 아시아 국가는 시력과 외모, 유럽 국가는 기억력과 몸 기능의 문제를 가장 걱정되는 요인이라고 응답했다.

 

남녀 성별로도 약간의 차이를 보였다. 남성의 경우, ‘시력 저하가 가장 걱정된다고 응답한 비율이 37%로 가장 높게 조사되었고 기억력 감퇴기력부족'이 각각 34%로 나타났다.

 

반면에 여성의 경우, 응답자의 42%기억력감퇴를 꼽았으며, ‘시력저하'40%, ‘스스로 몸 관리하기 어려움38%로 조사되었다.

 

나라별로 나이가 들면서 가장 걱정되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아시아 국가인 한국, 중국, 일본은 시력저하가 가장 걱정되는 1위라고 답한 반면, 미국과 독일은 기억력 감퇴’, 프랑스는 운전1위를 차지하면서 아시아와 유럽 국가에서 노화 증상에 대해 걱정하는 부분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사람들이 나이가 들면서 시력이 저하되는 부분을 걱정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일지도 모른다.

 

고객들의 이런 소중함을 우리가 간과하고 있지 않은가,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된다.

 

몇 개월 전 아이세이버안경체인의 한 가맹점에서 있었던 일이다.

 

50대 후반의 한 여성분이 남편과 함께 안경원 문을 열고 들어오셨다.

 

얼굴에 근심이 가득한 이 여성분은 얼마 전 망막박리로 인해 망막 레이저 치료를 하면서 오른쪽 눈에 백내장 수술을 같이 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 여성 고객의 말에 의하면, 양안이 모두 고도근시인데, 오른쪽 눈은 고도근시로 인한 망막박리와 녹내장, 황반변성이 진행 중이라고 한다.

 

백내장 수술은 양안을 같이 하는데 오른쪽 눈을 먼저 수술 후 왼쪽을 추후 진행하기로 했다고 한다.

 

그런데 백내장 수술 후 예상보다 시력 회복이 느리고 시력 교정도 어려운 상태여서 몇 개월 더 지켜보고 왼쪽 눈을 수술하기로 결정했는데, 문제는 고도근시인 이 고객의 시 생활이었다.

 

지금도 그 고객분이 하시던 말씀 중 난 요즘 내 삶의 퀄리티가 너무 떨어진다는 것을 느끼고 외부에 나가는 것이 이젠 두려워졌다. 어느 누구도 나에게 고도근시에 대한 위험성에 대해 이야기해 준 적이 없었다. 내 눈이 이렇게 되기 전까지 나는 내 인생을 즐기면서 여유롭게 지냈는데, 이제는 그런 삶을 살 수 없다는 생각에 무기력해지고 우울증까지 오는 것 같다. 이제는 돈에 대한 욕심도 없어지고 있다고 말씀하셨다.

 

하나의 사례에 불과하지만, 우리는 이 사례를 통해서 배울 것이 많다.

 

고객 상담 스킬은 다른 것이 아니다.

 

어쩌면 많은 안경사 또는 의사들이 그녀에게 고도근시에 대한 합병증에 대해 언급했을 수도 있지만, 그 무엇보다 고객의 눈높이에서 고객의 아이케어에 더 집중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 ㈜아이세이버안경체인 교육부 서채연 부장

 

덧붙이는 글

서채연 부장 약력 •영국 아스톤대학교 검안학 전공 •동신대학교 이학석사•박사 과정 •前원광보건대학교 안경광학과 겸임교수 •現아이세이버체인본부 교육부장 및 서비스 경영컨설턴트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업그레이드된 조절력보완 렌즈 ‘스마트 브이’ 데코비젼 ‖ 문의 02)335-7077과도한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눈의 피로가 가중된 현대인을 위한 스마트 브이 렌즈는 좀 더 선명한 근용 시야와 주변시야를 제공할 수 있다는 확고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근거리 주시 시 눈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수직 파워 특수 설계로 근용 시야를 보다 편안하게 만들며 자유로운 시선 이동이 가능하다는 ...
  2. 으뜸50안경, 가맹점 2곳 동시 개원 ㈜으뜸50안경(대표 정영길)의 새로운 가맹점 2곳이 동시 오픈하며 불황에도 꺾이지 않는 활발한 가맹률을 과시하고 있다.  지난 22일 개원한 용인명지대점은 용인시 처인구 명지로의 1층에 위치한 79㎡(약 24평)의 안경원으로, 인근에 대단위 아파트와 상업시설이 적절히 혼재돼 있고 에버라인 명지대역과 명지대 캠퍼스, 롯데마트 등이 위...
  3. 백내장 의료 위반한 병원장 또 적발 백내장 환자의 알선 대가를 둘러싼 안과병원의 불법행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12일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2단독 박소정 판사는 의료법 위반혐의로 기소된 서울 강남의 모 안과병원 원장 A씨와 총괄이사 B씨에게 각각 징역 1년과 벌금 1,000만원, 이들과 함께 기소된 환자 알선브로커 C씨에게는 징역 1년 6개월과 추징금 1,690여만원, 그...
  4. 아세테이트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팬텀옵티칼 ‖ 문의 053)354-1945유니크한 디자인과 컬러감을 바탕으로 탄생한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편안한 착용감과 강력한 내구성, 그리고 컬러와 볼륨에서 나오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두어스는 아세테이트 소재의 투박해 보이지만 곡선 하나하나의 개성과 풍부한 컬러감으로 디자인돼 본인의 개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으며 선...
  5. 피팅 전문과 위탁경영의 조화 아이데코안경체인 ‖ 문의 1811-7576피팅 전문과 100% 위탁경영이란 혁신적인 시스템이 조화된 아이데코 안경원은 ‘안경업계에서 믿을 수 있는 해결책’으로 적잖은 유명세를 얻고 있다.  최상의 피팅을 통해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안경사 스스로의 개성대로 안경원 운영이 가능한 방식을 선보여 안경사와 고객 모두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