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아이세이버’의 문진은 무엇이 다른가? ⑥
  • ㈜아이세이버안경체인 교육부 부장 서채연
  • 등록 2020-02-14 21:17:44

기사수정
  • 디테일한 문진은 고객에게 궁금증을 가져야

▲ ㈜아이세이버안경체인 교육부 서채연 부장

아이세이버안경체인은 자체 개발한 스마트 시력관리 프로그램인 SaverKeeper를 통해 문진, 예비검사, 굴절검사, 기초 양안시검사 및 상세 양안시검사를 실시한 후 검사결과를 도출해 1:1 고객 맞춤형 컨설팅까지 가능한 프로세스로 운영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고객과의 문진에 가장 큰 비중을 둔다.

 

이 칼럼을 시작했을 때 처음 언급했던 것처럼 문진은 시력검사를 실시하기 전 가장 첫 번째이면서 가장 중요한 절차이다.

 

고객의 주요 불편사항과 증상을 정확하게 체크하고 그들의 니즈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으며, 고객에게 필요한 검사를 예상할 수 있는 단계이기 때문이다.

 

상세한 문진을 바탕으로 고객의 불편사항에 대한 원인을 70% 정도 예측이 가능하며, 나머지 30%는 자각적 굴절검사를 통해 정확한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다.

 

영국의 유명한 안경전문 프랜차이즈인 Specsavers의 설립자인 Mary Perkins(사진)는 영국 최초의 자수성가한 여성 억만장자로 2011Sunday Times에서 선정한 자산가 리스트에서 영국의 6번째 여성 자산가로 뽑히기도 했다.

 

올해 77세인 그녀는 Optometrist로서 자신의 직업을 사랑하고 즐기며, 오직 안경과 아이케어만으로 억만장자가 된 것이다.

 

고객에 대한 그녀의 열정은 정말 대단하다.

 

그녀는 만약 당신의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자하는 열정이 없다면 당신 또한 그것을 모를 것이다. 나는 매일 아침 침대에서 눈을 뜨는 순간부터 저녁에 잠자리에 드는 그 순간까지 나의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항상 고민하고 생각한다. 또한 꾸준한 교육과 트레이닝을 통한 성장과 자기개발은 안경사로서 가장 기본요소라고 강조했다.

 

이전 3회에 걸쳐 다루었던 약물은 우리 눈에 안구건조증, 눈부심, 시력저하, 색각이상, 망막이상 등의 다양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고객의 약물 복용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한다.

 

고객에게 많은 정보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우리 스스로 눈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 대해 공부할 필요가 있다.

 

또한 아이세이버의 문진은 굉장히 디테일하다. 이번에 소개할 내용은 고객들의 자각적 안경 및 콘택트렌즈의 시각적 만족도 체크이다.

 

안경원을 찾는 고객들은 현재 착용 중인 아이웨어가 싫증나서 교체하는 경우도 있지만, 다양한 불편함이 있어서 교체를 희망하는 경우도 많다.

 

그중 시력에 대한 만족도를 확인해보자.

 

단순히 원거리 또는 근거리 시력에 대해 질문한다면 고객들은 괜찮다라고 답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고객에게 질문할 때는 한 번 더 생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예시를 들어준다.

 

평상시 원거리 시력(DVA, Distance Vision)과 근거리 시력(NVA, Near Vision)을 확인해야 한다.

 

현재 안경을 착용 중인 고객이라면 안경을 착용한 상태로, 만약 안경을 착용하지 않고 있다면 나안으로 원거리 또는 근거리 생활에 시각적인 불편이 있는지 문의해 보자.

 

이때 단순히 멀리 또는 가까이 있는 물체를 보는데 불편함은 없으신가요?’ 또는 원거리 또는 근거리를 볼 때 잘 보이시나요?’라는 단순한 질문보다 적절한 예시가 필요하다.

 

개방형 질문(Open-ended Questions)으로 시작하는 것을 고려하라.

 

이때 고객의 연령과 수준에 맞는 단어 선택 또한 중요한 포인트다.

 

예를 들어 초등학생의 경우, ‘학교에서 칠판이나 선생님 얼굴을 볼 때 잘 보이나요?’ 또는 학교에서 앉는 자리는 어디인가요? 앞 쪽인가요? 몇 번째 정도인가요? 칠판과 거리가 얼마나 되나요?’ 등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질문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세이버의 체계적인 문진법을 소개하면서 가장 처음 효과적인 문진을 위한 Tip5를 전달한 바 있다.

 

이를 기억하고 실천하자. 

덧붙이는 글

㈜아이세이버안경체인 교육부 서채연 부장 약력 •영국 아스톤대학교 검안학 전공 •동신대학교 이학석사•박사 과정 •現 아이세이버체인본부 교육부장 및 서비스 경영컨설턴트 •前 원광보건대학교 안경광학과 겸임교수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업그레이드된 조절력보완 렌즈 ‘스마트 브이’ 데코비젼 ‖ 문의 02)335-7077과도한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눈의 피로가 가중된 현대인을 위한 스마트 브이 렌즈는 좀 더 선명한 근용 시야와 주변시야를 제공할 수 있다는 확고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근거리 주시 시 눈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수직 파워 특수 설계로 근용 시야를 보다 편안하게 만들며 자유로운 시선 이동이 가능하다는 ...
  2. 백내장 의료 위반한 병원장 또 적발 백내장 환자의 알선 대가를 둘러싼 안과병원의 불법행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12일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2단독 박소정 판사는 의료법 위반혐의로 기소된 서울 강남의 모 안과병원 원장 A씨와 총괄이사 B씨에게 각각 징역 1년과 벌금 1,000만원, 이들과 함께 기소된 환자 알선브로커 C씨에게는 징역 1년 6개월과 추징금 1,690여만원, 그...
  3. 으뜸50안경, 가맹점 2곳 동시 개원 ㈜으뜸50안경(대표 정영길)의 새로운 가맹점 2곳이 동시 오픈하며 불황에도 꺾이지 않는 활발한 가맹률을 과시하고 있다.  지난 22일 개원한 용인명지대점은 용인시 처인구 명지로의 1층에 위치한 79㎡(약 24평)의 안경원으로, 인근에 대단위 아파트와 상업시설이 적절히 혼재돼 있고 에버라인 명지대역과 명지대 캠퍼스, 롯데마트 등이 위...
  4. 아세테이트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팬텀옵티칼 ‖ 문의 053)354-1945유니크한 디자인과 컬러감을 바탕으로 탄생한 뿔테 전문브랜드 두어스.  편안한 착용감과 강력한 내구성, 그리고 컬러와 볼륨에서 나오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두어스는 아세테이트 소재의 투박해 보이지만 곡선 하나하나의 개성과 풍부한 컬러감으로 디자인돼 본인의 개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으며 선...
  5. 피팅 전문과 위탁경영의 조화 아이데코안경체인 ‖ 문의 1811-7576피팅 전문과 100% 위탁경영이란 혁신적인 시스템이 조화된 아이데코 안경원은 ‘안경업계에서 믿을 수 있는 해결책’으로 적잖은 유명세를 얻고 있다.  최상의 피팅을 통해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안경사 스스로의 개성대로 안경원 운영이 가능한 방식을 선보여 안경사와 고객 모두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